독시메디정 화농성 여드름도 잡는 항생제
오늘은 항생제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부로 복용을 해서도 안되지만, 한번 처방이 되면 다 먹을 때까지 복용을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는 항생제는 자칫 내성이 생겨 다른 균의 감염 가능성이 있기에 사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 알아볼 약은 독시메디정으로 독시사이클린수화물 성분을 사용하는 항생제로 아래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 후 사용 권장합니다.
성분과 작용기전
노란색의 원형 나정인 독시메디정은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을 통해 복용할 수 있는 항생제 입니다. 독시사이클린수화물은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세균에 이 헤 각종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그 작용 기전을 보면 박테리아의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여 세포막 변화를 통한 파괴를 하게 됩니다.
적응가능한 질병은 유행성출혈열, 리케차, 진드기에 의한열, 비둘기병, 앵무병, 편도염, 인두염, 일 질,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자궁 내 감염, 트라코마, 여드름, 성홍열, 골수염, 유선염, 탄저병, 폐렴 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워낙 많이 사용하는 성분이기에 그 효과도 광범위합니다.
사용방법
의사가 처방을 해 주는 이유는 항생제의 투약은 투여 일수 조절을 통해 충분히 복용해야 한다. 증상이 개선되도록 끝까지 복용을 해야 하기에 임의적인 복용 중단을 해서는 안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이 달라질 수 있기에 복용방법을 정확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이 약은 임산부와 수유부, 12세 미만의 소아, 신부전환자, 중증 간기능 이상 환자, 여드름약인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이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이 약을 복용하고 속이 불편하거나 위장장애가 있다면 식사를 하면서 복용을 하길 바라며 아무리 늦어도 취침 1시간 전에는 복용을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이 약은 현재 간장애 환잔, 신장애 환자, 음식물이 식도를 통과하기 곤란한 환자,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환자, 전신 홍반 루프스환자, 등은 복용함에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약은 환자에 따라서 이상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가장 흔하게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발진, 관절통, 저혈압, 호흡곤란, 말초부종, 전신홍반루푸스 등이 그 예입니다.
흔하지 않은 부작용으로 용혈성 빈형, 호산구증가, 식욕의 감소, 이명, 홍조, 구토, 두통, 설사, 탈락피부염, 식도궤양등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을 해 두어야 합니다.
독시메디정은 항생제이나 임산부나 수유부가 의사의 처방을 통해 선택적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도 이 약을 복용하는 것이 그 어떤 이유보다 이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처방을 하게 된다는 점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제 글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보기